이태리의 Pompeii,Sorrento, Capri Island,Rome

  • 작성자 : 송영옥
  • 조회 : 3,369
  • 17-10-20 07:10

9월 22일 6 am 출발 150 mile 떨어진 지구상에서 사라 졌던 폼페이로 이동했다. AD 79년 Vesuvius 산의 대화산 폭팔로 거대한 불길이 상공으로 솟구쳐 오르고 바람을 타고 수백만톤의 화산재와 부식물이 시속 160 km 로 산중턱을 내려오면서 Pompeii와 근방의 Herculaneum 과 Stabia 도시 를 삼켰다. 이 당시 2만명 인구중 2,000 명쯤 4-6 m 의 화산재속으로 도시와 함께 매몰 되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쟁과 몇 번의 화산 폭팔로 저주 받은 땅으로 기억속에 사라졌고 1594년 운하 공사중 알게 되었고 1748 년 현지 답사까지 했으나 발굴 작업은 이루어 지지 않았다. 1863년 정부 후원아래 고고학자 Giuseppe Fiorelli 팀에 의해 정식 발굴이 12 년간 계속되어 Pompeii 유적은 세상에 모습을 드러나게 된다. 1990년 UNESCO 에 등제 되고 한때 Greek 지배를 받은 도시라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의 생활상을 보여 주는 재료가 남게 되었고 지금은 300 만명의 관광객이 찿는 명소가 되었다. 이 유적지는 160 acres 에 달하나 입구쪽으로 1 시간쯤 돌아보고 Sorrento 행 기차로 40분 가면 쏘렌토 항구에서 Capri 섬 가는Ferry 에 올라 35분쯤 후에 카프리섬에 도착한다. 산중턱까지 Mini Bus 로 이동, 관광객이 너무 많아서 식당에서 얼마나 서둘러 대는지 점심도 번개 같이 먹고 Lift 를 타고 589 m 의 Solaro 산에 오른다. Capri 섬은 육지에서 5 km 떨어진 길이 6 km 넓이 2.7 km 의 작은 섬으로 360 도로 흰색 마을과 바다를 내려다 볼수있다. 섬을 나올때는 나폴리 항구를 거쳐 우리 관광 Bus 를 탄후 5 pm 에 출발 분주한 하루를 보내고 로마 hotel 로 돌아 왔다. 9 월 23일 오전은 고대 로마 시내 중심부를 돌고 오후에는 로마시 안의 독립된 국가인 Vatican City 를 가게 된다. 로마는 1,508 sq.km 의 면적에 약 400만명이 거주하는 이태리의 수도다. 건국신화에 의해 늑대 엄마의 젖을 먹고 자란 쌍둥이 형제 Romulus 와 Remus 가 BC 753년에 도시 중앙에 흐르는 Tiber 강가에 세워진 “영원한 도시” 에 걸맞는 도시 전체를 장식한 역사적 유적,교회, 궁전이 지난 날의 영화를 눈으로 확인할수 있다. 로마공화국이 BC 509-27 년에 세워 졌다가 두 나라로 분열되면서 서 로마제국은 독일계 고트족에게 AD 476 년에 멸망하고 동로마제국( 일명 Byzantium) 은 AD 1453 년 Ottoman 제국에 멸망하였으나 고대 로마제국은 유럽의 Super Power 로 군림하면서 그 찬란했던 흔적을 서 아시아,유럽,북아프리카 곳곳에 남아있다. 제일 먼저 우리 일행이 들린곳은 우산 소나무로 양 옆의 인도를 장식한 대로에서 내려 콜로세움과 콘스탄티누스 개선문을 향해 걷다 보면 군 차량과 방위군이 테러로 부터 이 유적지를 방위하고 있다. 유럽이 테러로 몸살을 앓고 있으니 우리도 안심이 된다. 도시 중부에 위치한 7 개의 언덕중 하나인 Palatino 언덕에 위치한 원형 경기장 주위를 돌아본후 고도시인 관계로 관광버스가 도시 곳곳에 들어 갈수 없음으로 일정이 빠듯한 여행이라 우리 일행은 5개의 Benz Taxi 에 분승하여 영화 “로마의 휴일” 의 배경이된 트레비 분수,스페인 광장의 계단, 진실의 입 을 보고 근처에 있는 판테온도 보게 된다. 가장 높은 언덕인 Capitolin 언덕에 오르면 Forum Romano를 한 눈에 볼수 있다. 그 당시 많은 권력자들은 자신의 Forum 을 지었다고 한다. Aventino 언덕에 있는 몰타 기사단 본부는 철문에 뚫은 동그란 구멍으로 보기위해 30 분 줄지어 기다렸다. 영화 “벤허”의 배경이 된 대 전차 경기장으로 이동하여 Palatine 언덕아래 흔적만 남은 공터에 시민들이 산책하는 공원이된 경기장을 보고 고대 로마 시내 투어는 약 4 시간 만에 끝냈다.


폼페이 대광장은 장방형 (157m x 38m) 의 고대 유적으로 종교,문화 ,정치, 상업의 중심지다. 맨 뒤에 있는 산이 Pompeii 도시를 지구상에서 사라지게한 Vesuvius 산이다. 알려진바로는 50 번 이상 화산 폭팔이 있었고 근래 1944년에도 일어났다고 한다. AD 79년의 대화산 폭팔로 산봉우리가 2/3 가 날아갔고 지금은 4200 Feet 로 남아 있는 위험한 활화산이다. 이태리 남부는 Greek 의 영향을 많이받아 그리스 신들을 이름을 이태리식으로 바꾸어 신전 (Jupiter, Juno,Minerva, apollo) 들이 광장 주위로 파편으로 남아 있다. 공화정 시대때의 원로원 빌딩,법원, 대중목욕탕,시민들의 Food Court, 시장,홍등가 등등 평상의 일상 생활이 한 순간에 사라진 도시였다.


대중목욕탕 ( Thermae of the Forum) 은 상류층이 사용할수 있는 남탕,여탕이 구분되어 있고 온탕,미온탕,냉탕의 물은 벽 공간의 파이프를 통해 들어 온다. 벌써 그당시에 배관 시스템이 있었으니 대단하다. 바닥은 대리석, 아취형의 Stucco 천정에 창을 만들어 햇빛이 들어오게 만들고 벽에 창을 만들어 스팀이 끼지 않게 하였다. Pool, Gym ,정원이 있어 사회활동, 토론,사교장 으로 만남의 장소다.


인간화석 ( Body Plaster Cast ) 은 어린아이의 모습이다. 폼페이 발굴팀은 용암과 화산재의 흙더미속에 수많은 이상한 형태의 빈 공간을 발견하자 여기에 물 반죽된 석고를 채우고 석고가 굳은후 싸고 있단 흙을 거두어 내자 의문의 형태가 나타나게 되었다. 폼페이 최후의 날에 죽었던 사람의 시체가 지난 2,000 년간 육체는 썩고 최후의 순간 모습대로 인간 석고 모양으로 세상 밖에 나온 것이다.


쏘렌토 항구는 천연적 석회암 절벽에 위치한 아름다운 작은 어촌마을로 고위층의 휴양지로 선호하며 카프리섬으로 가는 경유지이다. 즐겨 부르던 옛노래 " 돌아오라 쏘렌토" 가사중 한절 "--내게 준 고귀한 언약 어이하여 잊을까---" 애인을 애타게 기다리는 것 같으나 19 세기초 이곳으로 휴가온 수상에게 하수도 시설을 해달라고 요구한 주민들과의 약속을 잊지 말라고 이 노래를 지었다고 한다. 기차역 근처에 작사자 G.Battista de Curtis 의 흉상이 있다. 아름다운 바다와 빛난 햇빛은 아직도 이곳에 머물고 있다.


카프리섬 항구 좁은 길에 관광객이 꽉 찼다. 해변에 섬을 돌려는 사람들과 동굴로 가려는 배들로 항구도 바쁘다. 우리 일행은 Minibus 를 타고 뒤에 보이는 돌산 구불구불한 언덕을 올라가 산 중턱에서 내려 점심후 Lift 를 타게 된다.


Lift 를 타고 해발 589 m 의 솔라로산 (Mount Solaro) 으로 오른다. 일인용 리프트라 은근히 속으로 겁 먹었는데 지중해의 부드러운 바람과 포근한 햇살에 카메라들고 밑으로 펼쳐진 포도밭,조각상,선인장 꼴과 열매, 먹있게 꾸며진 정원, 하얀 섬마을 부지런히 찍다보니 15분이 너무 짧게 느껴졌다.


Solaro 산 정상에서 바라본 Tyrrhenian 해안의 아름다운 풍경. 지금은 잔잔하나 험악한 파도가 후려치며 만들어 졌을 거대한 바위 Faraglion 이라고 부르는 몇개의 돌 조각이 해안을 장식하고 있다. 카프리섬은 4 sq.mile 의 작은 섬으로 삥 둘러 선 하얀집들이 조갑지처럼 섬을 장식한다. 34 km 떨어진 곳에 있는 Vesuvius 산도 보인다.


원형경기장 (Colosseum-Amphitheater) 은 AD 64 년 대 화재로 타버린 Nero 의 원형경기장 자리에 AD 72 년 황제 Vespasian이 건축을시작하여 AD 70년에 예루살렘을 함락 시킨 디도 장군이였던 그의 아들 황제 Titus 가 80년에 마무리 지었다. 10 만명의 전쟁포로- 특히 대다수가 유대인이였다고도 하나-의 노동력이 투입되어 높이 50 m 넓이 527 m 타원형으로 cement 와 모래를 섞은 벽돌과 멀리있는 채석장에서 실어나른 대리석을 사용하였으며 많은 시민이 분비지않게 효율적으로 출입할수 있게 기하학적으로 설계되었고 미로 같은 지하 터넬에는 희귀동물, 검투사가 용이하게 경기장에 등장할수 있게 되어 있다. 그 당시에는 특별한 날에 황제나 통치자는 국민이 즐길수 있는 공연을 후원해야 정치적으로 굳건함과 부귀영화를 과시할수 있었다. Entertainment 로는 해양 전투 재현, 희귀 동물 사냥, 검투사 ( Gladiator) 들의 목숨을 건 싸움이다. 대개의 검투사는 퇴역군인, 노예, 전쟁포로, 죄수들이 군중에게 즐거움을 주기위해 피흘려 가며 죽어 갔다. 이 Colosseum 은 5 세기 서로마 제국의 몰락과 지진과 기후로 훼손되고 대리석과 좋은 건축재료는 빼 가면서 20 세기에 들어와 2/3 정도만 남게된다. 2차 대전후 관광객이 몰리면서 지금은 400 만명의 관광객이 모이는 명소가 되었다.


트래비 분수 ( Fontana di Trevi) 는 유명한 Baroque 양식의 분수로서 높이 86 Ft , 넓이 161.3 Ft 로 가장 크다. 1762 년 Nicola Salvi 가 디자인 하였고 분수 물은 최초의 수로로 공급되어 졌다. 중안의 조각상은 바다의 신인 Poseidon 이고 뒷 건물은 폴리 궁전이다. 뒤 돌아 서서 어깨위로 동전을 던지면 다사 돌아올수 있고 두번째 던지면 소원 성취된다고 한다. 수많은 동전은 자선단체로 보내진다.


스페인 계단( Spanish Step) 은 1953년 영화 "로마의 휴일" 의 배경이 되었던 장소로 스페인 광장과 맨위의 프랑스인 교회 성 삼위일체 교회 사이에 1725 년에 만든 138 계단으로 굴곡지고 좁고 넓고 중간에 테라스도 있고 돌 난간도 있어서 시민과 여행객의 쉼터다. 계단 앞 광장에 Barcaccia 라고 부르는 분수가 있다.


판테온( Pantheon-모든신) 은 로마의 고대 신전중 가장 잘 보존된 신전이다. BC 37년 에 넓이와 높이가 43m 원형 모양의 건축으로 정면에 12.5m 의 8 Corinthian 기둥이 삼각 지봉을 받치고 있으며 현판에 " M.AGRIPPA.L.F.COS. TERTIVM.FECIT" 즉 " 루시아의 아들 M. 아그립파가 3 번째 집정관 임기때 지었다"라고 쓰여 있다. 처음 모습은 화재와 벼럭으로 손실되고 118-128년 Hadrian 환제거 재건하였다. Ad 609-1885 년 까지 성모 마라아와 모든 순교자를 위한 교회로 사용하였고 지금은 Santa Maria dei Martini 로 개명 되었다. 국가 성지로 국가 영웅의 묘지도 있어서 Victor Emmanuel 2세와 루네상스 화가 Raphael 이 묻혀있다. Brick 과 Concrete, 대리석으로 지으면서 건축 무게를 줄이기위해 돔의 두께와 재료를 높이에 따라 다르게 정하여 상부는 가벼운 돌, 하부는 무거운 돌을 섞어 사용한 고대의 엔지니어 기술은 오늘날에도 건축가에게 많은 영향을 주었다고 한다.


"판테온의 실내" 는 화가 Giovanni Paolo Panini 의 1734년 그림이다. 판태온은 내부공사에 최고의 촛점을 맞춘 건축으로 창문이 전혀 없는 돔 안에 아름답고 조화된 천창문( Oculus-커다란 눈의 뜻으로 지름이 9 m 이다) 이 태양을 상징하며 창을 통해 들어온 빛이 조명 역활을 하여 빛이 바닥의 대리석과 청동 장식에 반사 되어 판테온 내부 공간에 또 다른 행성의 신 ( Planetary Gods) 을 조성하여 판테온 이름이 뜻하는 모든 신들의 임재함을 느낄수 있게 한다고 한다


베네치아 광장(Piazza Venezia) 은 교통의 중심지로 Colosseum 과 연결된 길이라 차량 통행이 제한 되어 있고 이 광장 주위로 랜드마크가 모여 있다. Venezia 왕궁 박물관, 독재자 무소리니가 거주했던 베네치아 왕궁과 San Marco 성당이 둘러 있다. 흰색의 웅장한 건물은 이탈리아를 통일한 초대 왕인 Vittorio Emanuele 2세를 기리기 위한 기념관이며 이 안에 통일 기념 박물관과 무명 용사의 무덤이 있다.


Foro Romano 은 Capitoline 언덕과 Palatine 언덕 사이의 분지에 위치한 정방형 250mX170m 의 광장으로 주위에 원로원 청사, 신전 ,법원, 상인회, 개선문이 삥 둘러 있다. 이 당시에 많은 신전을 건축함은 우상을 숭배하기 보다는 권력을 잡은 통치자가 자신을 신격화 하기 위해 지었다고 한다. 8 개의 기둥만 남은 Saturno 신전, D.Settimio Severo 개선문, 여러 건물이 부분적으로 남은 유적지로 4세기때 서로마제국의 몰락으로 사람들이 다른지역으로 이동하면서 하향길에 들어서자 점점 빈 건물이 늘면서 값어치 나가는 돌과 대리석들은 다른 빌딩과 성당을 짖기위해 약탈해 가고 이 공간은 소를 기르는 목초지로 변했다. 천재 지변이라기 보다는 사람들이 소홀히하고 파괴시킨 유적지다. 1803 년에 들어와 발굴하기 시작 100 년이 지났어도 아직도 진행중이라 하나 지금은 400만 관광객이 몰려드는 명소가 되었다


고대 로마 대전차 경기장 ( Circo Massimo) 은 Aventine 언덕과 Palatine 언덕 사이 분지에 위치하며 지금은 흔적만 남아 잇다. AD 64 년 9 일간의 대 화재때 가장 큰 이 Stadium 도 완전 파괴 되었다. 경기장 길이가 621 m 넓이 118 m 로 관중 25 만 명을 수용할수 있는 광대한 스타디움이였다. 1962 년 영화 벤허 ( Ben-Hur) 에서 일인승 2 륜 전차를 타고 검투 경기 할때의 함성 소리는 사라지고 지금은 시민 공원이 되여 몇 몇 사람이한가하게 산책하고 있다.
댓글목록

TOP